2023 JCR Report가 발표되어, 최신 IF 정보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의 경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JCR Report 결과에 몇 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1. Category내 저널 순위 산정에서 처음으로 ESCI 저널이 함께 포함되었다. 그래서 2022년 이전과 2023년 순위가 구분되어 제공된다.
2. 이에 따라 대부분의 기존 SSCI 논문들은 Category 내에서 순위가 상승하였고, 따라서 중대에서 따로 챙기는 상위 1%, 5%, 10%, 20% 이내의 SSCI 저널 숫자가 증가하였다.
3. 50% 미만의 SSCI 저널 중 상당수가 50% 이내로 올라갔다. 마지널한 영역에 있던 저널의 경우 이점이 상당히 커졌다.
4. 꾸준히 50% 수준을 유지하던 '대중적인' Open Access 저널의 경우 상위 20% 이내에 근접한 저널들이 대폭 늘었다. 불행하게도 아직까진 약간 모자란 수준. 1년이 더 지나면 20% 이내에 포함되는 저널이 많이 늘지도 모르겠다.
5. ESCI가 공식 랭킹에 포함되었으니, 앞으로 SSCI와 SCIE 외에 ESCI도 실적으로 인정하는 기관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6. 사실 ESCI 저널 중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는데.. 의외로 Urban Studies Category에서 1등과 3등이 ESCI이다... 몇 년전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처럼 일시적인 폭등일지 진짜일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 1등: npj Urban Sustainability
- 3등: Smart Cities
7. Urban Studies Category에서는 여전히 Elsevier 저널들이 강세다. 대략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Habitat Int., Cities 순이다.
8. Journal of safety research, EIAR 등 등급이 올라간 저널이 몇몇 눈에 들어온다.
Comments